홍남기 "데이터, 시스템반도체 등에 4조 7천억 투자"

김기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8/21 [09:47]

홍남기 "데이터, 시스템반도체 등에 4조 7천억 투자"

김기현 기자 | 입력 : 2019/08/21 [09:47]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 기획재정부

[
소비자고발뉴스=김기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내년까지 데이터·네트워크(5G)·인공지능(AI)에 1조7000억원,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에 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22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혁신성장 확산·가속화를 위한 2020 전략투자 방향'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전략투자 방향의 1단계는 DNA(데이터·네트워크·AI) 분야 핵심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이며 2단계는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분야 재정 투입이다.
 
이와 함께 혁신성장 확산 가속화 전략으로 AI 인재 등 20만명 이상의 혁신인재를 2023년까지 육성하기로 했으며 이 내용은 내년도 예산안에 담길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중소기업 등이 AI 솔루션 등 구입시 활용 가능한 AI 바우처 사업을 신규도입하고 미래차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소차,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개발 등 타 산업으로 혁신을 확산할 수 있는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논의, 고효율 가전제품 10개 품목(TV·냉장고·김치냉장고·에어컨·세탁기·냉온수기·전기밥솥·진공청소기·공기청정기·제습기 등) 구매가의 10% 가량을 환급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발표했고 사업장이 스스로 제시한 에너지효율 개선 목표 달성시 에너지 의무진단을 면제하기로 했다.
 
또 한국전력공사·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급자에게는 절감목표를 부여하고 목표량에 상응하는 효율향상 투자를 의무화하는 등 에너지 효율 혁신을 위한 인프라도 확충하고 고효율 마이크로그리드(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산업단지를 2030년까지 20개 조성하고 노후 아파트 단지 등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에너지 리빌딩 시범마을을 구축하기로 했다. SGN
 
kkh@economicpost.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