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질서 있는 정상화' OECD에 제안.

"질서있고 협조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이행 필요하다".

소비자고발뉴스 | 기사입력 2015/06/05 [16:13]

최경환 부총리, '질서 있는 정상화' OECD에 제안.

"질서있고 협조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이행 필요하다".

소비자고발뉴스 | 입력 : 2015/06/05 [16:13]

 

 

 


[SGN=박창신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선진국 양적완화의 '질서 있는 정상화' 경로에 대한 해법 마련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제안했다.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사상 유례 없는 양적완화를 진행해온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이 주변국과 소통 없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할 경우 신흥국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최 부총리는 이날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5년 OECD 각료이사회 고위급 패널 토론에 참석, "주요 선진국이 펼친 사상 유례없는 통화정책의 '부작용 없는 정상화'가 세계 경제의 당면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과 같이 세계 경제 회복세가 미약한 상황에서 선진국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이 신흥국에 큰 타격을 줄 우려가 있다"며 "질서있고 협조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이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3일부터 이틀간 열린 OECD 각료이사회에 참석해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국제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OECD 등 국제기구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최 부총리는 이번 각료회의에서 처음 도입된 분임토론(투자·혁신·비즈니스 환경의 역할)에서 의장을 맡아 각국에 우리나라의 성장 촉진 전략을 소개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투자부진 장기화로 성장잠재력에 대한 우려감이 확대되고 있다"며 투자촉진을 위해 한국이 추진 중인 ▲규제 개혁 ▲기업 투자 촉진프로그램 ▲새로운 민간투자(PPP) 사업 방식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창조경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정보통신기술(ICT)과 연구개발(R&D) 결과물을 활용해 새로운 산업·시장·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패러다임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번 출장 기간 동안 엠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경제산업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불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SGN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