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벡셀 건전지, ‘누액‧폭발사고’ 궁색한 변명 논란!!!

소비전력 맞추지 못해…사고위험 도사려

소비자고발뉴스 | 기사입력 2017/03/20 [17:13]

[단독]벡셀 건전지, ‘누액‧폭발사고’ 궁색한 변명 논란!!!

소비전력 맞추지 못해…사고위험 도사려

소비자고발뉴스 | 입력 : 2017/03/20 [17:13]

 

▲     © 소비자고발뉴스

 

[SGN=조희경기자] 다 쓴 알카라인 벡셀 건전지가 과 방전되며 누액이 흐르는 폭발사고가 발생됐다. 이와 관련 제2, 3의 피해로 이어질까 우려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 A씨는 노트북을 사용하던 도 중, 무선 마우스에 장착한 알카라인 벡셀 건전지가 폭발하는 사고를 겪었다.

 

A씨의 고발 전언에 의하면, 그는 여느 때와 다름없이 노트북 사용을 위해, 무선 마우스를 연결하였다. 한 밤 중이어서 집 안은 매우 조용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윽고 A씨가 사용하던 노트북에 연결한 무선 마우스에 문제가 발생됐다. ‘하는 굉음소리와 함께 무선 마우스에 장착한 건전지가 폭발한 것. 놀란 김 씨는 마우스의 건전지 덮개를 열어 안을 살폈고, 그 안에서는 전지가 파열돼 누액이 흐르고 있었다. 자칫 A씨가 누액에 손이라도 댔다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는 사고였다.

 

이에 당시 사고를 겪은 A씨는 밤에 노트북에 무선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벡셀 건전지가 터졌다다행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너무 무서워 앞으로는 벡셀 건전지를 못 쓸 거 같다고 관련 게시판의 심경의 글을 작성한 상황.

 

어떻게 사용하는 건전지에서 누액이 흐르는 폭발사고가 발생될 수 있었던 걸까.

 

이 같은 사고의 원인을 묻기 위해 <시사주간>은 문제의 건전지를 제조판매한 벡셀 관계자와 전화 연결을 시도하였다.

 

20일 벡셀 품질보증팀 천무창 팀장은 <시사주간>과의 전화통화에서 보통 리모컨이나 무선 마우스에 경우, 건전지를 끝까지 다 사용을 해도, (건전지에서)서로 전류를 뽑아내는 그런 특성을 갖고 있다그래서 과방전이라고 해, 폭발하기 전 누액이 분출되는 데, 그런 현상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하였다.

 

그러면서 그는 보통 무선 마우스나 리모컨은 S(삼성)사와 L(엘지)사가 많이들 제조하고 있는 데, 이 쪽에 그동안 소비연료를 낮춰달라 건의하고 있지만,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말하였다.

 

결국, 다 쓴 건전지의 소비연료를 맞추지 못한 사용제품들이 폭발사고의 원인인 것. 이에 문제의 건전지를 제조한 벡셀은 무선마우스와 리모컨을 제조하기로 유명한 S사와 L사에게 소비연료를 낮출 것을 주문한 상황이지만 이를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언제든 우리 주변에서는 이와 같은 사고의 우려가 도사리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건전지가 터지면서 나오는 누액은 수산화칼륨으로 피부에 묻을 경우 화상을 일으킬 수 있고 눈에 들어가면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어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전에, 관련 당국에서 건전지 사용 제품을 제조하는 S사와 L, 그리고 건전지를 제조한 벡셀 등의 제조사들에 대한 전기안전규격 심사 기준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 지난 200512, 한 가정에서는 장난감 리모콘에 넣어둔 전지가 폭발해 아이의 손 부분의 피부가 검게 죽는 피해를 입었다. 자녀의 옷에 묻은 건전지 누액을 2시간 넘게 방치해서였다.

 

#B. 지난 20071, 완구에 넣은 전지가 누액이 흘러 이를 빼내려는 소비자가 전지를 빼는 과정에서 손과 얼굴에 묻어 2도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됐다.

 

#C 같은 해 9월 전자사전을 이용하던 어린이가 갑자기 전자사전이 꺼지면서 부글부글소리가 나더니 누액이 발생해 전자사전이 작동하지 않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한편 지난 2009년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알카라인 건전지에서 누액이 흐르는 폭발 사고와 관련해 단락(합선-쇼크)현상을 시험하였다.

 

당시 시험에서 한소원은 알카라인 건전지 폭발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건전지 사용 제품에 장착되는 코일스프링 구조에 의한, 단락 우려를 꼬집었다.

 

이 시험 이후, 벡셀 등의 알카라인 전지 제조사들은 음극과 양극을 찌르는 코일스프링 구조로 인한 단락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개선 제품들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번에 또 다시 알카라인 벡셀 건전지에서 누액이 흐르는 폭발사고가 발생되며, 과 방전으로 인한, 건전지 폭발사고가 안전성 여부 도마 위에 올랐다. 관련 당국의 엄격한 전기안전규격 심사기준 강화 및 그에 따르는 리콜조치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SGN

 

  • 도배방지 이미지

알카라인 백셀건전지 방전 누액 폭발사고 한국소비자보호원 관련기사목록
광고